특성화 프로그램
GTLP는 GCCP, GCPP, BFLP 및 TFFT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학년 대상 프로그램으로 동남아 거점시장을 현지 방문하여 시장조사 및 물품 판매를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지 방문 전에, 해외시장에서 소규모 사업에 적합한 아이템을 모색하고, 해당 아이템의 상업성에 대한 사전조사 후, 여름방학에 현지 시장에서 직접 판매활동을 수행하며 국제무역의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공동체 능력, 국제적 역량 강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함양을 기대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도전의식 고취를 토대로 경쟁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입니다.
3,4학년 대상 프로그램으로 각 출전 팀이 스스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사업아이템과 모델을 개발하여 현지에서 직접 검증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2학기(11월 중)에 진행하며 학생들이 직접 팀을 이루어 목적시장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하고 그 내용으로 경진대회를 진행합니다. 이 경진대회에서 선발된 학생들이 직접 겨울방학에 목적시장에 방문하여 계획한 사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글로벌통상학과 재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을 위해 외국어(영어/중국어) 교육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비즈니스 실전 영어/중국어 교육과 비즈니스 외국어 경진대회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실전 영어/중국어 교육은 GTLP학생들을 대상으로 1학기 및 여름방학 중에 진행하며 우수한 강사진이 교육하고 상황에 따라 해외 단기 어학연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외국어 경진대회는 학과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11월 중 진행하고 있습니다. 영어 또는 중국어로 무역에 관한 자유주제를 내용으로 발표하게 되며 수상팀은 상장 및 소정의 장학금을 받게 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참가 학생들에게 실제 무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항만, 세관 등 무역시설의 견학기회를 제공하여 무역 관련 현장 체험을 통한 실제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학기 중 참여 희망자 신청을 받고, 겨울방학에 1박 2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역현장을 견학하게 됩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무역협회 주관으로 수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과 연계하여 인재를 파견함으로써 무역실무 및 언어적 장벽 해소에 기여하고 수출기업을 육성하는 무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입니다.